대출을 받아보셨거나 신용카드를 이용하고 계시다면 한번쯤은 연체와 관련된 안내메시지를 받은적이 있으실겁니다. 연체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불이익을 안내해주며 기간내에 카드대금 결제, 대출 이자 상환을 권고하는 메시지를 말입니다.
연체관리의 중요성
연체시에는 기본적으로 연체이자가 발생하는데, 연체가 지속되는 경우 연체이자가 불어나게 되며 계속해서 채무를 이행하지 못하고 연체가 되는 경우에는 연체기록이 기록되고, 신용도판단정보에 등재되는 등의 불이익을 당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신용카드가 정지되거나, 신규 대출 불가능, 카드 한도 축소 등 다양한 금융거래에 있어서의 불이익을 받게됩니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신용평점이 엄청나게 하락하게 되는데, 신용점수 회복은 한달 두달만에 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번 떨어진 신용점수는 다시 우량한 신용점수대로 끌어올리기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신용점수가 낮으면 위에서 언급한 금융상의 불이익은 물론 소득활동시 급여수령문제, 통장 압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무엇보다 연체를 하지 않는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연체를 했다 하더라도 최대한 빠른 기간내에 모두 연체금액을 상환해야 합니다.
카드값은 물론 대출, 핸드폰요금, 각종 공과금 및 세금 등을 미납시 연체기록이 남게 되기 때문에 웬만하면 납기일이 안내되어 있는 요금 고지서를 받게 된다면 반드시 연체하지 않도록 바로바로 결제 및 입금을 하는 습관을 기르거나 자동이체를 걸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연체 후 채무를 모두 변제한 경우 연체기록은 남지만 신용점수는 천천히 회복되기 시작합니다. 이때 정기적인 소득, 과하지 않은 신용카드 사용,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적절한 비율로 사용 등을 통해 조금이나마 회복속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출처 : 연체자대출(https://www.tolchurch.kr/)